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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콜 정보/자동차

’자동차365‘ 하나면 끝…신차구입부터 폐차까지 모든 정보 한번에

by 미셩 2019. 2. 10.

’자동차365‘ 하나면 끝…신차구입부터 폐차까지 모든 정보 한번에



신차등록비용, 자동차검사, 중고차 등록비용, 정비․사고 이력조회, 자동차 폐차 말소 등등


국토교통부와 교통안전공단이 운영하는 ‘자동차365’ 사이트가 인기다. 



직관적인 UI에 군더더기 없는 컨텐츠 제공으로 2018년 1월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로 1년간 평일 2300명 이상이 접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365’는 신차구입부터 운행, 중고차매매, 폐차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생애 전주기별로 다음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1. 신차구입



① 차량안전정보

  • 안전도평가
  • 실내공기품질


② 차량구매

  • 제작사 안내


③ 자동차보험비교(새차)


④ 신차등록비용


⑤ 신차등록

  • 대리등록(제작자 등)
  • 자가등록(방문, 무방문)
  • 등록확인(저당 포함)


⑥ 즉시발급

  • 자동차등록원부
  • 자동차등록증재발급

2. 운행



① 검사예약

  • 온라인예약(공단검사소)
  • 전화예약(지정검사소)
  • 검사 유효기간 조회
  • 검사기간 SMS 서비스 신청


② 자동차검사

  • 검사 안내(공단)
  • 검사수수료 안내(공단)
  • 공단검사소 위치
  • 지정검사소 및 정비사업자 안내


③ 성능상태점검이력


④ 주차관련 조회

  • 주정차문화 지킴이
  • 기계식 주차장 위치


⑤ 중고부품 알아보기


⑥ 자동차 안전

  • 교통 사고 발생 시 대처방안
  • 여름철 타이어펑크 주의보
  • 차량화재 / - 블랙아이스
  • 빗길운전 안전요령
  • 봄맞이 자동차 관리
  • 여름철 자동차 관리
  • 안전띠 착용의 중요성
  • 졸음운전 주의보
  • 돌발 상황발생 시 대처요령


⑦ 사고조치 요령안내

  • 긴급상황 연락처
  • 사고접수 절차
  • 재난상황별 대응
  • 자동차보험 과실비율


⑧ 즉시발급

  • 자동차등록원부
  • 자동차등록증재발급


⑩ 자동차보험

  • 자동차보험 비교
  • 보험조회/접수


⑪ 압류저당

  • 압류조회/해제
  • 저당조회



3. 중고차매매



① 중고차시세


② 매물차량검색

  • 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③ 중고차이력조회

  • 공개여부결정
  • 기본사항(압류・저당)
  • 정비・사고이력
  • 성능상태점검이력
  • 검사이력
  • 주행거리이력
  • 자동차세체납
  • 의무보험가입


④ 중고차 시장

  • 회원사 조회
  • 종사자 조회


⑤ 중고차 등록비용


⑥ 중고차 매매요령

  • 구매가이드
  • 판매가이드


⑦ 자동차보험비교(중고차)


⑧  중고차등록(상속포함)

  • 대리등록(매매업자등)
  • 자가등록(방문, 무방문)
  • 등록확인(저당 포함)


⑨ 즉시발급

  • 자동차등록원부
  • 자동차등록증재발급


4. 폐차



① 폐차 안내

  • 일반폐차/말소등록절차
  • 조기폐차
  • 매연저감장치차량폐차


② 폐차장검색


③ 폐차 신청


④ 말소 등록

  • 대리등록(폐차업자 등)
  • 자가등록(방문, 무방문)
  • 등록확인(말소사실)


⑤ 중고부품 마켓


⑥ 즉시발급

  • 자동차등록원부
  • 자동차등록증재발급
  • 말소사실증명서


5. 기타



① 공지사항


② 법령정보

  • 자동차관리법
  • 질서법위반행위규제법
  • 특정동산저당법
  • 지방세법
  • 국가채권관리법


③통계 자료

  • 자동차 등록
  • 자동차 생산/판매
  • 자동차 무역
  • 자동차 산업


④ FAQ

  • 자동차 생애주기별
  • 신고/민원 관련


⑤ 즉시발급

  • 자동차등록원부
  • 자동차등록증재발급
  • 말소사실증명서


⑥ 신고센터

  • 불법운행자 포상금 신고
  • 운행정지요청
  • 리콜센터



1년간 위 50여 개 서비스 항목 중 가장 많이 이용한 서비서는 ‘신차등록비용’, ‘자동차검사 안내’, ‘폐차․말소절차’였다. 특히 상위 15개 항목의 30%(7개)가 중고차 관련 순으로 파악되었다.



대화형 ‘챗봇’도 있는데 이는 궁금증을 대화창에 입력하면 즉시 자동으로 답변하고, 부족한 부분은 콜센터 직원에게 연결되어 처리하는 서비스이다. 




능동형 알리미(PUSH)는 차량의 변경사항이나 이전등록 여부 등을 소유자가 신청하면 처리결과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서비스이다. (앱)


  


‘자동차365’는 개시 1년 만에 앱어워드코리아 ‘18년 시상식에서 공공부문 대상 수상을 비롯, 굿 콘텐츠서비스 인증도 획득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모처럼 ’쓸모‘가 많은 사이트인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