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영천고속도로, 서울서 울산-포항-부산 최단길 개통…요금은?
경북 상주에서 영천을 직접 연결하는 상주영천 고속도로가 6월 28일 착공 5년만에 개통한다. 서울에서 울산, 포항, 부산 방면 최단경로가 생긴 것이다.
상주영천 고속도로 개요
- 구간 : 경북 상주시 낙동면 승곡리(당진영덕 고속도로) ~ 경북 영천시 북안면 임포리(경부고속도로)
- 길이 : 93.96km (4차로 90.16km, 6차로 3.8km)
- 총사업비 : 2조 616억원 (민간 1조 6431억원 건설보조금 2031억원, 보상비 2154억원)
- 사업추진방식 : BTO방식 (준공시 소유권 국가귀속, 30년운영)
- 공사기간 : 2012. 6. 28 ~ 2017. 6. 27 (60개월)
- 시행자 (시공자) : 상주영천고속도로(주)(대림산업 등 13개사)
- 최소수입보장(MRG) : 상주~영천 민간투자사업은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어 사업자가 운영손실을 보더라도 정부가 재정지원을 하지 않음
상주영천 고속도로 주요시설물은?
- 나들목(6개소) : 도개, 동군위, 신녕, 동영천, 서군위․북안하이패스
- 분기점(5개소) : 낙동(중부내륙), 상주(당진영덕), 군위(중앙), 화산(익산포항), 영천(경부)
- 휴게소(4개소) : 낙동강구미(상), 낙동강의성(하), 삼국유사군위(상), 군위영천(하)
- 졸음쉼터(4개소) : 군위 왜가리(상), 군위 애플(하), 영천 별빛(상), 영천 장미(하) 등 약 20㎞ 간격으로 설치
- 터널 6개소(5,010m), 교량 112개소(12,367m)
상주영천 고속도로 추진경위
- 2003. 4.18 : 사업제안서 제출
- 2006.11.24 : 우선협상대상자 지정
- 2008.12.31 : 실시협약 체결
- 2012. 3.30 : 실시계획 승인 및 도로구역 결정고시
- 2012. 6.28 : 공사착공
- 2016.12.26 : 낙동분기점~상주시 구잠리(4km) 조기개통
기대효과
- 상주~영천 간 이동거리가 119㎞에서 94㎞로 25㎞가 짧아지고 이동시간은 84분에서 54분으로 30분 단축되는 등 연간 3,681억 원의 물류비가 절감될 것으로 기대
- 5개 분기점을 통해 주변 고속도로와 연결되어 서울~울산 344(25km↓), 서울~포항 298(33km↓), 서울~부산 364(11km↓) 등 서울에서 울산, 포항, 부산 방면으로 가는 가장 빠른 경로가 생기게 됨.
- 구미~대구 구간과 중부내륙고속도로 상주김천 구간도 우회가 가능해져 상습 교통정체가 완화될 것으로 전망
상주영천 고속도로 요금
- 원톨링시스템을 도입, 재정고속도로와 연계 이용 시에도 요금을 한 번에 결제할 수 있음.
- 통행료는 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재정고속도로 대비 1.3배 수준
- 전 구간(94km) 주행 시 통행료는 기존 고속도로를 이용(중부내륙․경부 119㎞, 6,900원)하는 것 보다 주행거리가 줄어들어 승용차 기준 6,700원으로 200원이 저렴
- 주행거리 25㎞ 단축에 따른 유류비 절감 및 이동시간 단축 효과 등을 고려하면 주행자는 3100원을 절감하는 효과 (연비 12km/ℓ, 유가 1,500원/ℓ로 가정하여 산정, 시간은 30분(84→54) 절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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